반응형

 

아이폰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 첫 번째는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로 방문하시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는 아이폰 사설 수리점으로 방문하는 방법이 있고 세 번째는 직구로 배터리를 주문해서 자가 교체를 하는 방법입니다. 

 

자가 교체할 때 주의점 및 장단점

 

아이폰 배터리를 자가 교체할 때 가장 큰 장점은 1~2만 원 정도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 단, 배터리를 해외에서 직구로 주문해야 하기 때문에 기간이 1~2주 이상 소요되고 혹시라도 불량이 오는 경우 교체받기까지 최소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아주 큰 단점이 있습니다. 또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고 판매자를 잘못 선택하는 경우 재생 배터리가 오는 경우가 아~~ 주 아주 많다는 최악의 단점도 있습니다.

 

배터리를 교체하려면 액정을 열어야 하는데 액정을 오픈하는 과정에서 액정을 깨트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굉장히 많이 발생합니다. 즉, 내가 손재주가 있고 확실히 할 수 있다면 자가 교체를 해도 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큰 비용 차이가 발생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공식 센터나 사설 수리점으로 방문하시는 게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. 문제 발생 시 AS도 즉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 

마지막으로 2018년 이후에 출시한 시리즈(XR, XS, XS MAX, 11 모든 시리즈, 12 모든 시리즈, 13 모든 시리즈, 앞으로 출시한 14 모든 시리즈 등)는 배터리 교체후 설정 > 배터리 > 배터리 성능상태  순서로 클릭 후 확인할 수 있는 성능 최대치를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. 정품  셀 교체 작업을 하면 가능하지만 일반 사람들 집에 전기 용접기 같은 셀 교체 작업 시 필요한 장비가 있을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거의 불가능한 작업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. 

 

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(앙츠 가격표 : 2023년 3월 28일까지 적용되는 이벤트 금액)

 

애플케어 서비스에 가입했다면 무조건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로 방문해 주시는게 좋습니다. 애케플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은 무조건 공식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.

 

위 가격표는 애플 케어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을때의 앙츠 센터 가격표입니다. 공식 센터 가격은 앙츠뿐만 아니라 위니아 에이드 같은 곳도 거의 다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. 가장 큰 장점은 2018년 이후에 출시(아이폰 XR, XS, XS MAX, 11 모든 시리즈, 12 모든 시리즈, 13 모든 시리즈, 앞으로 출시한 14 모든 시리즈 등)한 제품도 배터리 교체 후 설정 > 배터리 > 배터리 성능상태 클릭했을 때 나오는 성능 최대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(사설 수리점도 가능은 하지만 어떤 작업이 필요한지 사설 수리점에 대한 소개를 할 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) 

 

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이기 때문에 안전(?)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. 단점은 배터리 교체 시간인 대략 한 시간정도 소요될 수 있고 대기 손님이 많은 경우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. 위 가격표는 이벤트 가격인데 이벤트 가격도 사설 수리점 가격보다는 좀 더 비싼 모습입니다. 

 

 

아이폰 사설 수리점

 

많은 분들이 아이폰 사설 수리점을 방문하는 이유가 있는데 바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입니다. 기종마다 다르지만 보통 4~6만원 정도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. 단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사설 수리점 중에서는 카드 결제 시 부가세 10%가 추가되는 곳이 있는데 그런 곳은 그냥 무조건 걸러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.

 

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. 이것도 기종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배터리 교체 시간은 보통 10~15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. 아 물론 손님이 많은 경우 조금 기다려야 될 수도 있지만 워낙 많은 아이폰 수리점이 있어서 어디로 가셔도 대기가 길지는 않고 예약 후 방문하시면 방문 즉시 교체받을 수 있는 곳이 대부분입니다.

 

2018년 이전에 출시한 아이폰 SE, 6 시리즈, 7 시리즈, 8 시리즈, X 까지는 배터리 교체를 하더라도 설정 > 배터리 > 배터리 성능 상태 순서로 클릭했을 때 보이는 성능 최대치 확인이 가능하지만 2018년 이후에 출시한 아이폰 XR, XS, XS MAX부터 11, 12, 13, SE2, SE3 그리고 앞으로 출시할 14 시리즈는 배터리 교체 후 성능치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
 

단, 정품 셀 교체 작업을 할 줄 아는 수리점으로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배터리 성능치 확인이 가능하지만 작업을 할줄 아는 곳이 많지 않고 배터리 셀 교체 작업은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작업하는 거랑 거의 똑같은 작업이기 때문에 교체 시간은 30~40분 정도 소요될 수 있고 비용은 기종마다 다르지만 보통 6~7만 원 정도라고 보시면 될 거같습니다.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보다 약 1~2만원 정도 저렴합니다.

 

배터리를 교체하는 과정을 앞에 앉아서 지켜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교체 즉시 수령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고 빠르게 교체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사설 수리점으로 방문하는 분들이 많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. 또 일반 용량 배터리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아이폰 사용량이 많은 분들을 위해서 대용량 배터리로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모바일 게임을 즐겨하거나 업무용으로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배터리 소모가 심할 테니까 이런 경우 대용량 배터리로 교체하시면 보다 효과적으로 휴대폰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.

 

아이폰 8+ 대용량 배터리 교체 과정 및 아이폰XS 배터리 교체 과정을 보여드리면서 배터리 성능치 확인에 대한 확실한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 

 

 

아이폰8+ 배터리 교체 과정

성능 최대치만 보면 배터리 교체 시기가 안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배터리를 교체한 이유는 방전 증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. 오래된 제품인 만큼 약 5개월 전에 사설 수리점에서 배터리를 교체한 적이 있었는데 교체 이후에 약간의 발열과 함께 배터리 소모량이 심했다고 하더라고요. 아마도 불량이거나 재생 배터리가 아닐까 하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볼 수 있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.

 

 

배터리 교체 작업은 액정을 열어서 교체만 해주면 되는데 이 과정에서 모든 불트를 제거하고 커넥터가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주셔야 합니다. 커넥터는 약간의 텐션에도 찢어지기 때문에 이 경우 액정을 교체해야 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.

 

 

배터리는 기존 용량과 동일한 배터리를 사용할지 아니면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할지 결정하게 되는데 평소 휴대폰 사용량이 많다면 당연히 대용량을 선택해주는 게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. 비용도 만원 정도밖에 차이가 안나거든요. 기존 배터리 용량은 2,691mAh이며 대용량 배터리는 3400mAh이기 때문에 유지력이 굉장히 높아집니다.

 

대용량 배터리 사용 시 용량이 커진 만큼 배터리 규격이 약~간 다른 게 있더라고요. 규격이 다른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액정 들뜸이 발생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오류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규격이 동일하고 100% 호환이 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게 중요합니다. 교체 경험이 많은 수리점으로 방문하는 경우 문제가 있다면 AS가 많이 들어왔을 테니 이것에 대한 확실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배터리 선택 시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아이폰 8+ 같은 경우 2018년 이전에 출시한 제품이기 때문에 단순 배터리 교체만 하더라도 이렇게 배터리 성능 최대치를 휴대폰에서 확인할 수 있고 일반 용량과 대용량 배터리 중에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설 수리점으로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겠죠?

 

 

 

아이폰8+ 배터리 교체 작업을 하기 전 1차로 기능점검하는 영상을 찍어 놓은 게 있어서 첨부해 드립니다. 

 

 

교체 작업 완료 후 2차 기능 테스트도 진행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작업 전 잘 사용되었던 기능이 작업 후에 비활성화될 수 있고 이 경우 문제를 발생한 오류를 해결해줘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후다닥 빠르게 교체하고 끝내려는 곳보다는 꼼꼼하게 작업해 주는 곳을 선택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. 

 

 

이건 아이폰 8+ 배터리 교체 모든 과정을 타임랩스로 찍어놓은 게 있길래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올려드립니다 :) 타임랩스로 촬영한 거라 아주 짧지만 대부분의 과정이 찍혀 있어서 보시면 재미있으실 거예요 ^^

 

아이폰 XS 배터리 교체 과정

 

아이폰 XS 모델은 2018년 이후에 출시했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 전에는 성능 최대치를 휴대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지만 교체 후에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. 단, 위에서도 설명해 드렸지만 배터리 정품 셀 교체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교체한것과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아이폰XS 배터리도 일반 용량과 대용량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는데 XS 일반 용량은 2,658mAh이며 조금 저가형 대용량 배터리는 2800mAh짜리도 있고 만원 정도 더 비싼 3200mAh 대용량 배터리도 있으니 각각의 배터리 용량을 꼭 확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 정상적인 아이폰 수리점이라면 교체 전 어떤 제품인지랑 용량을 먼저 안내해 줄 거예요 :) 

 

 

이 부분을 설명해 드리기 위해서 이렇게 멀리 돌아온 거 같습니다. 일반 교체를 하는 경우 이렇게 중요한 배터리 관련 메시지라고 한 번씩 뜹니다. 계속 뜨는 건 아니고 설정에 들어가서 확인하셔야 뜨는 거예요. 지금은 배터리 교체 직후이기 때문에 이렇게 알림에서 보이는 거라 사실..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저렴하게 일반 교체 요청하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.

 

 

배터리 설정에 들어오면 원래 배터리 성능 상태에 몇 % 인지 숫자가 나오는데 XS는 2018년 이후에 출시한 제품이기 때문에 교체 후에는 성능 최대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. 단, 계속 말씀드리는 것처럼 배터리 셀 교체 작업을 요청하시면 똑같이 확인할 수 있지만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와 동일하기 때문에 가격은 6~7만 원 정도로 일반 교체보다 만원 정도 더 높습니다. 

 

 

2018년 이후에 출시한 아이폰은 성능 최대치 확인을 휴대폰 설정에서 확인할 수는 없지만 컴퓨터에 연결하시면 이렇게 배터리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것도 교체 후 아이폰 수리점에서 확인시켜주는 것 중에 하나인데 충전 회수가 0번이라고 되어있으니까 재생이 아닌 새 제품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고 교체한 배터리 용량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압 및 온도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성능 최대치가 안 나오더라도 신경 쓰지 않고 저렴하게 배터리 교체하려는 분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. 

 

아이폰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고 부족할 수 있지만 최대한 자세히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안내해 드렸습니다.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디가 좋다고 딱 정의할 수는 없고 내 기준에서 가장 합리적인 소비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 ^^ 

 

 

 

XS 시리즈도 배터리 교체 작업 전에 1차 기능 점검 때 찍어놓은 게 있어서 첨부해 드립니다.

 

 

 

배터리 교체하는 대부분의 과정을 타임랩스로 찍어놓은 것도 있어서 올려드릴게요. 8+ 교체 과정도 올려드렸지만 XS는 기종이 다르기 때문에 이것도 올려드립니다 :) 타임랩스로 찍은 거라 굉장히 짧아서 두 번 보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:)

 

 

 

마지막으로 작업 완료 후 2차 기능 점검하는 영상도 올려드립니다. 반드시 배터리 교체 후에는 교체 전 잘 사용되던 후면 카메라 기능이나 오디오 및 페이스 아이디 등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활성화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되는 거 몇몇 번씩 강조해 드렸기 때문에 다들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. ^^

 

반응형

+ Recent posts